오줌속 물질로 널리 알려진 (그런가?) 요소가 이렇게 갑자기 이슈가 된 것은 아무래도 중국발 수출제한 때문입니다.
최근 요소에 물을 섞은 요소수가 이렇게 품귀현상을 빚으면서 가격이 상승하게 된 원인입니다. 소위 부르는게 값이 되어가고 있다는 푸념까지 나오고 있는데요.
요소수가 뭔가 하시겠지만 요즘 나오는 디젤 차량들에게는 필수입니다. 환경 규제 때문인데요. 대부분의 경유차는 환경규제로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 배출가스 저감장치에 바로 요소수가 사용되는데 요소수가 없다면 시동이 걸려버리지 않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이런 요소수 품귀현상으로 디젤이 주력인 화물차들의 운송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1. 요소수 품귀 현상의 원인은 무엇인가? (중국의 공급 제한, 공급망 붕괴)
사실 디젤 차량 운전자 분들께는 한달 전부터 이미 회자되던 이야기인데 가장 큰 이유는 역시 환경적 문제 때문에 중국에 상당히 요소수를 의존하고 있습니다. 석탄에서 요소를 추출하는데 중국은 친환경 정책을 대대적으로 홍보하면서 석탄 광산의 30% 를 폐광했고 또한 호주와의 무역 갈등으로 결국 중국 내 석탄 공급이 급격히 줄어들자 중국 내 석탄 가격이 크게 상승했고, 전력 발전량이 모자라게 된 중국은 남은 석탄을 모두 전기에 쓰는 바람에 중국 정부에서 요소 수출을 제한한 것입니다.
현재 요소수 뿐만 아니라 중국 발 무역 리스크로 세계 각국에서 공급망 붕괴 현상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하나의 작은 사건이 아니라 큰 그림으로 봐야 될 만한 부분입니다.
이미 며칠 전부터 디젤 차량 운전자 분들의 사재기가 시작되었고 그에 따라 가격이 급등해서현재 요소수 가격은 60% 정도 올라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현재 요소수 재고량은 두 달정도 비축되어 있으며국내 요소수 제조업체들은 전체 물량의 60% 이상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중국의 공급 제한이 장기화 될 경우당장 올 연말부터 요소수 공급쇼크가 올 예정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2. 해결 방안은 무엇인가? 석탄에서 시작된 인플레이션의 시작?
문제는 이것을 해결할 방법이 현재 요원하다는게 문제입니다. 화물차가 안움직이게 된다면 당장 우리 생활속에서 택배부터 문제가 됩니다. 요소수라는 모르는 분들은 모르고 아는 분들만 알던 이 물건 때문에 국가 전체가 물류 대란이라는 혼란의 도가니에 휩싸이는 상황까지도 올수 있는 상황입니다.
더 문제가 되는 것은 앞전에 언급했듯 중국 석탄 규제로 인한 전체 공급망 붕괴로 인한 인플레이션입니다. 중국은 그동안 알게 모르게 전 세계의 물가안정에 많은 영향을 미쳐왔는데 여러모로 그 안정이 현재 흔들리고 있습니다.
요소수도 결국 이 같은 추세에 하나일 수 있는데 또 하나의 문제는 바로 비료입니다.
비료도 이미 6 개월 전부터 비료에 쓰이는 요소가 모자라기 시작했는데 사실상 요소의 품귀현상은 요소수가 아닌 요소가 필요한 비료 때부터 있어왔고 벌써 비료 관련 중소기업들은 셧다운에 들어가기 시작했다고 합니다.요소 비료는 바로 농산물 생산량의 혁명이라 불렸던 질소 비료입니다. 더 크게 보면 곡물 생산량의 감소도 예견할만한 일입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비료값 상승으로 이어져 곡물 가격이 이미 상승 추세로 내년 전반적인 물가 상승이 예상되고 있는데요.
일단 거기까지 가기도 전에 먼저요소수로 인한 물류 대란은 예전 화물연대의 파업 때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의 대란으로 예상되는데 현재 정부에서 중국 정부와 협상에 들어갔다고는 하지만 쉽지 않아보입니다. 이제 겨울이라 중국은 석탄이 더욱 필요하기 때문입니다.요소의 가격을 낮출 정도로 충분하게 요소 생산을 할만한 분량의 석탄은 당연히 모자랄 것입니다.
하지만 사실은 어느정도 예견된 사태였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중국이 석탄 물량을 줄이는 것은 다 알고 있었습니다.
그냥 다들 넋놓고 관망하고 있었다는 것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3. 요소수 관련주?
많은 분들이 요소수 관련해서 관련 주식을 찾고 계시지만 사실상 요소수 관련주는 애매합니다. 제일 많이 언급되는 것이 롯데정밀화학과 휴켐스인데요.
국내 요소수 공급의 50%를 담당하는 롯데정밀화학은 하지만 중국의 수출 제한이 계속되면 12월 이후에는 재고가 부족할 것으로 알려져 오히려 요소수 때문에 매출이 악화될수도 있고 휴켐스는 요소수 대체제 관련주라 단기 급등을 예상해볼수도 있겠지만 솔직히 현 상황에 지금 당장 물류 대란의 요인인 디젤 화물 트럭들을 휴켐스의 요소수 대체 장비로 이제와서 뭘 교체할 것도 아니고 지금 현 상황에서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이런 요소수 관련된 주식 시장에서 뭔가 급등하는 주식을 찾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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