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재테크 / / 2022. 1. 5.

2022 년 1 월 신규 공모주 청약 IPO 일정 및 신청 전략 (Feat. LG 에너지 솔루션, 케이옥션)



 

많은 분들이 부담없이 쉽게 하실수 있는 소액 재테크들 중 빠질수 없는 것이 바로 공모주 청약으로 금번 포스팅에서는 2022 년 임인년 1 월 첫 신규 공모주 8 개의 청약 IPO 일정에 대한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아시다시피 작년 2021년부터 비례 바뀐 청약룰인 50% 균등배분으로 소액 투자자들에게도 정말 할만한 투자가 되었다고 할수 있습니다. 

올해 IPO 시장도 엄청나게 흥행이 예고되고 있는데 최대어 LG 에너지 솔루션을 선두로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오일뱅크, 교보생명, 카카오모빌리티 등 대어들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LG 에너지 솔루션의 주식 공모 규모는 최대 12조 7500억 원 정도로 이는 역대 최대 기록인 삼성생명 (4조 8881억 원) 의 두 배 이상 규모라고 할수 있습니다. 

 

 

 

 

신규 공모주 청약 종목 및 일정

 

2022 년 1 월 신규 공모주 청약 종목과 일정은 하기와 같습니다. 

공모주 일정

그리고 2 월에는 설 지난 후 바로 또 하나의 최대어 현대 엔지니어링의 청약이 대기 중입니다. 현대 엔지니어링의 수요예측 결과는 1 월 28 일이며 설이 끝난 후 바로 2 월 3 일 ~ 2 월 4 일 현대 엔지니어링의 청약이 진행 됩니다. 

전반적인 일정을 보면 1월 초반의 오토앤, 케이옥션, 애드바이오텍 1차, 2차 LG 에너지 솔루션, 그리고 1월 중후반의 이지트로닉스와 스코넥 엔터테인먼트 3차, 1월 후반의 나래나노텍, 아셈스로 나뉘어진다고 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이번 1 월의 최대어는 LG 에너지 솔루션이라고 할수 있으므로 LG 에너지 솔루션에 모든 화력을 집중시켜야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전반적인 신청 전략은 전반적으로 서로 겹치는 일정들이 많아 LG 에너지 솔루션을 제외하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1월 공모주 8 선 소개

 

이제 1 월 공모주에 대해서 하나하나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을 짚어보고 전략과 따상 가능성에 대해서도 함께 예측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오토앤 (1/11 화 ~ 1/12 수)

오토앤

현대 기아라는 뚜렷한 매출처는 강점이지만 업종이 현재 주식 시장에서 그다지 반기는 테마가 아니며 소형 IPO 로 별 매력이 없어보이는데요. 생활 차량 서비스 플랫폼 기업이라는 것을 강조하며 신고서에 업계 라이벌로 네이버와 카카오를 기재하는 무리수도 이런 생각에 한몫을 더하게 하네요. 규모가 작아 따상 가능성도 있긴 한데요. 판단은 투자자의 몫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2. 케이옥션 (1/12 수 ~ 1/13 목)

케이옥션

현재 LG 에너지 솔루션 다음으로 1 월 가장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 공모주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미 경쟁 업체인 미술품 경매 업계 1 위 서울 옥션이 NFT 테마에 묻어가서 무려 4 배 이상 떡상했기 때문인데요. 미술품 경매 시장은 현재 급성장하는 신규 재테크 시장으로 거기에 NFT 까지 주식 시장에서 매우 좋아하는 테마를 갖추고 있습니다. 2022 년은 NFT 시장이 폭발하는 한해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많기 때문에 향후 전망도 매우 좋게 평가 받고 있습니다. 

 

 

3. 애드바이오텍 (1/13 수 ~ 1/14 목)

애드바이오텍

2022 년부터 실적이 좋아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재테크 하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사실 그다지 메리트 있는 IPO 로 여겨지지는 않아보입니다. 애드바이오텍은 금번 자금 조달로 추가 공장을 신설하여 매출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4. LG 에너지 솔루션

LG 에너지 솔루션

LG 에너지 솔루션은 기관들도 서로 받으려고 달려드는 공모주로 2022 년 1 월 뿐만이 아니라 2022 년 전체를 놓고 봤을때도 초 대형 블럭버스터 급 공모주입니다. 이 정도면 상장하자마자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에 이은 시총 3 위입니다. 대형 IPO 인데도 유통가능물량 비중은 최저치이며 LG 화학이 100 % 보유하고 있었으므로 기존 주주물량은 당연히 없습니다. 더 언급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다만 특이사항은 상장이 27 일이라 중간에 설이 끼는 바람에 매도 일정이 2 월 입니다. 행여 빛투 하시는 분들은 이점 확인이 필요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5. 이지트로닉스

이지트로닉스

전기차 부품 관련주로 전망은 나빠보이진 않지만 공모주로써는 유통가능 물량이 매우 높다는 점이 다소 아쉬운 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네요. 하지만 유사 업체로 분류되는 와이엠텍도 유통가능 물량 비중이 매우 많았는데도 호성적을 거둔 이력이 있긴 합니다. 

 

 

6. 스코텍 엔터테인먼트

스코텍 엔터테인먼트

최근 떠오르는 테마인 VR 과 메타버스 테마로 묶일 수 있는 공모주입니다. 주식 시장에서 좋아하는 테마이고 유사 기업으로 2021 년 떡상한 자이언트스텝 (현 기준 \68,000)과 맥스트 (현 기준 \70,200) 가 있기 때문에 역시 유사한 흐름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역시 앞서 두 업체와 마찬가지로 기술 특례 상장 입니다. 적자가 눈에 띄긴 하지만 메타버스 테마 주들은 대부분 현재 적자이며 자이언트스텝과 맥스트도 적자였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 분위기이긴 합니다. 

 

 

7. 나래나노텍

나래 나노텍

나래 나노텍은 2021 년 코로나 시국에 따른 TV 수요 증가로 사상 최대 매출을 올려 그 기반으로 올해 상장에 나섰지만 항상 미래를 바라보는 주식 시장에서 OLED 는 더 이상 매력적인 테마가 아닌데요. 거기에다가 유통 가능 물량 비중이 현 1 월 공모주 최고 비중입니다. 투자자들 사이에서 호불호가 갈릴 듯 합니다. 

 

8. 아셈스

아셈스

친환경 접착제 업체로 역시 최근에 뜨고있는 ESG 테마로도 분류될 수 있는 업체인 것 같습니다. 유사기업으로 테이팩스, 예선테크, 앤디포스 등이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 전략 (신영증권)

 

최종적으로 봤을 때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최대한 다 가져가시겠지만 아마 많은 분들께서 선택과 집중을 하시게 될 것 같습니다. 판단이 어려운 경우도 있으므로 수요예측 결과를 보시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증권사는 1월 공모주로 보면 신영 증권이 좋아보이는데 그 이유는 1 월 가장 유망한 공모주 케이옥션, LG 에너지 솔루션, 스코텍 엔터테인먼트가 모두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개인적으로도 1 월 Big 3 는 역시 케이옥션, LG 에너지 솔루션, 스코텍 엔터테인먼트라고 예상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신영 증권

사실 1 월 공모주들은 LG 에너지 솔루션을 제외하면 공모 규모가 크다고 볼수는 없기 때문에 작은 시드로 준비하시는 분들은 많은 수익을 노릴수는 없겠지만 간단하게 유망 주식을 보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매력적인 부분도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 뿐만 아니라 많은 대어들이 향후 줄줄이 대기 중이므로 이번 기회에 계좌가 없으신 분들은 서둘러 만들어 두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인터넷 은행 전성시대!?!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비교 분석(Feat. 케이뱅크 IPO 비상장 주식 랜덤 받기 이벤트)

 

인터넷 은행 전성시대!?!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비교 분석(Feat. 케이뱅크 IPO 비상장 주

최근 토스뱅크의 출범으로 본격적으로 인터넷 은행 삼국지 시대가 열렸는데요. 바야흐로 무점포 인터넷 은행 전성시대라고 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규모는 아직 시중은행 보다 못하지만 비대면

linear123eduse.tistory.com

 

레이싱 모델 엄지언 미국 주식 여왕으로 리브랜딩?

 

레이싱 모델 엄지언 미국 주식 여왕으로 리브랜딩?

오랜만에 예전 남성들을 설레게 했었던 레이싱 모델 엄지언씨의 근황이 뜻밖의 장소에서 드러났는데요. 바로 주식 전문 유투버로 오랜만에 등장하였습니다. (사실 유튜브 한지는 꽤 되신 것 같

linear123eduse.tistory.com

 

 

하반기 공모주 일정 그리고 현대중공업 따상 가능성은?

 

하반기 공모주 일정 그리고 현대중공업 따상 가능성은?

성황리에 현대중공업 공모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8월 공모주 슈퍼위크에 이어 9 월도 계속 바쁘네요. 저는 국내주식보다는 미국주식의 비중이 높아 미국주식에 지속 신경쓰느라 국내 주식을 신

linear123eduse.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