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신 농협의 기업인터넷 뱅킹 IBZ 서비스 장점 및 가입 및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자주하는 질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농협 은행은 예나 지금이나 기업인 융자 부분에서 저금리로 강세를 보이는 은행인데요.
다만 심사가 약간 빡센 것으로도 잘 알려진 은행입니다.
기업 인터넷 뱅킹 쪽으로도 여러 자영업자 분들께 적합한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어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농협 기업 인터넷 뱅킹 IBZ?
농협 기업인터넷 뱅킹은 IBZ 라는 포괄적 의미의 별칭이 있으며 농협에서 기업고객을 위해 제공하는 기업고객 전용 인터넷뱅킹 시스템으로써 종합자금관리 금고 등록금 등의 특화 서비스와 기업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부가 서비스 각종 기업 금융거래를 인터넷을 통하여 쉽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라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단순 은행 업무 이상을 뛰어넘는 다는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IBZ 라는 별칭을 둔 것 같습니다.
다음은 농협 홈페이지에서 밝히는 농협 기업인터넷 뱅킹 IBZ 의 장점입니다.
하기 농협 인터넷 뱅킹 사이트에서 기업 뱅킹 메뉴들을 둘러보실 수 있습니다.
농협 인터넷 뱅킹 바로가기
둘러보시면 다양한 메뉴와 지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농협 기업 인터넷 뱅킹 가입 방법 및 제출 서류
일단 기업이 아닌 프리랜서나 개인사업자도 은행거래시 기업으로 거래해야 혜택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개인사업자 분들께서 개인거래보다는 기업거래로 하고자 하는데 기업 인터넷 뱅킹은 직접 사업자 등록증과 함께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개설을 해야 하는데요. 생각보다 시간이 꽤 걸리는 편이기 때문에 일부러 시간을 내셔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출서류
개인사업자
- 대리인 신청이 불가능
- 대표자가 사업자등록증, 출금계좌 등록 통장 또는 카드, 통장인감, 대표자 신분증 지참 방문
법인 대리인 방문시
- 날인된 대표자 위임장
- 대리인 신분증
- 사업자등록증
- 등기사항전부증명서(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인감, 법인인감증명서
- 출금계좌 통장, 통장인감
법인 단독 대표자 방문시
- 대표자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 등기사항전부증명서(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인감, 법인인감증명서
- 출금계좌 통장, 통장인감
법인 공동대표 전원 내점시
- 대표이사 전원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 대표이사 전원의 법인인감증명서 및 법인인감
- 등기사항전부증명서(법인등기부등본), 출금계좌 통장, 통장인감
법인 공동대표 일부 내점시
- 내점하는 대표자 신분증, 미방문 대표의 법인인감을 날인한 위임장
- 사업자등록증
- 대표이사 전원의 법인인감증명 및 법인인감
- 등기사항전부증명서(법인등기부등본)
- 출금계좌 통장, 통장인감
※ 등기사항전부(일부)증명서(법인등기부등본)과 인감증명서는발행일로부터 3개월 이내 서류
※ 전자금융 신규와 출금계좌 추가를 제외한 변경/제신고 업무는 통장, 통장인감 생략 가능
가입 방법
아무래도 개인사업자와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법인의 경우가 달라서 차이가 있는데 기본 절차는 일단 영업점에 방문해서 제출서류와 함께 계약을 체결하는 일이 우선입니다.
단독결제와 다단계 결제로 구분됩니다.
기본적인 단독 결재로 개인사업자 가입 절차입니다. 가장 기초가 되는 절차입니다.
다음은 법인 사업자 정도의 규모가 어느정도 있는 결재라인이 있는 사업자의 절차입니다.
자주하는 질문 모음
Q : 단독에서 다단계 결재방식으로 변경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결재방식이 단독 결재방식이었다면 기업 전자금융 제신고 서류를 지참하시고 농협 영업점으로 방문하여 다단계 결재방식으로 변경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다단계 결재방식에서 단독 결재방식으로는 변경이 불가하므로 해지 후 다른 아이디로 다시 가입을 해야합니다.
Q : 기업명을변경하였습니다.변경된정보로기업뱅킹을이용하려면어떻게해야하나요?
A : 기업의 사업자 번호는 동일하지만 상호명이 변경이 되었을 경우 전자금융 제신고 서류를 지참하시고 농협 영업점에
서 통장 명의 변경과 전자금융 명의변경을 함께 해주셔야 합니다.(통장 명의 변경은 예금업무방법에 준하여 처리) 전자금융 명의변경을 하신 후[기업뱅킹> 공인인증센터> 인증서발급/재발급]에서 인증서를 재발급하시면 변경 후 상호명으로 인증서가 발급됩니다.
로그인 후의 이용자명은 인증서로 로그인 후 [기업인터넷뱅킹> 이용자관리> 이용자설정]에서 해당 ID의 "조회/수정"에서 변경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Q : 공동인증서발급수수료가있나요?
A : 기업인터넷뱅킹용 공동인증서는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공동인증서의 수수료는정부시책 및 공인인증기관의 방침에 따라 유료로 발급되는 것으로 발급대행기관인 농협의 임의로 면제가 불가합니다. 단, 국가기관 (사업자번호 XXX-83-XXXXXX)은 은행/보험용,전자세금용 인증서는 면제됩니다.
■ 농협 기업 인터넷 뱅킹 공동인증서 발급 수수료
- 기업 고객 전자세금용 : 4,400원
- 은행 / 보험용 : 4,400원
- 기업 범용 : 110,000원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최초 발급일로부터 1년이며, 유료 인증서를 받으신 경우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 재발급 시 발생되는 수수료는 없으나 인증서의 만료기간은 기존 사용중이던 인증서와 동일합니다.
기업인터넷뱅킹의 이용자ID를 여러개 이용하시는 경우 ID별 인증서는 각각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농협 기업인터넷 뱅킹 IBZ 서비스 장점 및 가입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 은행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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