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재테크 / / 2021. 9. 20.

서울 동북부 대장 태릉 골프장 개발 계획 그리고 태릉 신도시를 너머 동북부 메가 폴리스를 넘본다. (Feat. 별내 스타필드, 자이 더 스타)



 

매번 치솟기만 하는 부동산 가격을 잡기위해 내놓은 부동산 주택 공급 대책 중 3 기 신되시 이외에 따로 추가로 진행되는 수도권 신규 택지 공급 사업 중 핵심 사업이라고 할수 있는, 그리고 가장 말이 많았던 서울 동북부 대장 태릉 골프장 개발 사업은 논란 속에서 현재 일단은 개발이 되는 것으로 확정된 것 같습니다.

 

물론 계속 또 지나봐야 아는 일이겠지만 현재로서는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대폭 받아들여 상당한 저밀도 개발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1 만호에서 6,800 호 수준으로 현재 조정이 된 상태 입니다. 

다만 국토부의 공약에서 차질이 있으면 안되기 때문에 나머지는 주변의 수락산역 역세권 도심 복합사업, 노원구 내 도시 재생사업, 하계 5단지, 상계 마들 노후 영구 임대 재건축 등을 통해 총 3.1 천 호 대체물량 확보하여 1 만호를 맞출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서울 동북부 택지 개발의 대장 태릉 골프장 개발에 대해 현재까지 나와있는 계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릉 골프장 개발 사업 개요

 

  • 저밀도 개발 : 1 만 세대 -> 6,800 세대로 하향 조정 (분양 65%, 임대 35%)
  • 녹지 확충 : 공공 주택지구 녹지율 40% (과거 기존택지 25%), 여의도 규모 호수공원 조성 (24만 m2), 기존 폐선 및  경춘                   선, 태릉과 연계한 녹지축
  • 문화재 사업 : 사업지구내 문화역사 보전지역 원형 보전, 태릉, 강릉의 경관 유지 계획 반영, 화랑로 일부 지하화
  • 준공 및 입주 시기 : 2027 년 예정 (2022 년까지 광역 교통 대책 완료 예정)
  • 특이 사항 : 육사 이전 가능성 농후, 향후 육사 부지 통합 개발 가능성 (국방부는 계획없다 하지만 신도시가 들어서면 보안상                   이전 압력이 강해질 것으로 예상, 벌써 지자체 간 육사 유치 경쟁에 나서고 있음)

 

태릉 신도시 조감도 녹지가 풍부한 저밀도 개발 (해당 조감도는 갈매 역세권 지구까지 통합 개발된 사진)

 

 

 

태릉 신도시 개발 및 규모 (갈매 지구 통합 개발로 사실상 미니 신도시급)

 

  • 사실상 13,800 세대 이상의 신도시급 통합 개발 계획 (태릉 골프장 6,800 세대 + 갈매 역세권 지구 6,800 세대)
  • 주변 엄청난 인구 유입 예정 (인접 별내 신도시, 인근 다산 신도시, 근처 향후 3기 신도시 왕숙 신도시 예정)
  • 육사 이전 가능성에 따른 추가 부지 개발 가능성

기본적인 개발 계획은 태릉 골프장 부지 (6,800 세대) 와 갈매 역세권 지구 (6,800 세대) 통합 개발입니다. 하지만 사실상 인근 바로 옆 갈매 지구 (12,000 세대) 와 바로 윗 부분 별내 신도시가 인접해 있기 때문에 사실상 위례 신도시처럼 3 개 도시 통합 광역권 신도심이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서울 태릉, 구리 갈매, 남양주 별내의 대규모 신도심 단지가 완성된다고 볼수 있습니다. 사실상 서울권인 태릉과 합쳐져 동북부의 거점이 되는 것입니다. 커지면 커질수록 사실 유리한 부분이 많습니다. 상권도 만만치 않아지고 인구에 따른 요구사항도 들어줄수 밖에 없게 됩니다.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많은 부분에서 도로, 교통 시설, 상업 시설, 일자리, 교육 시설 등이 확충될 확률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더구나 지도에서 보듯이 근처 퇴계원 지구도 개발 계획이 잡혀있고 인근의 다산신도시까지 포함된다면 대단한 규모의 메가 폴리스가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퇴계원 재정비 촉진지구

 

더군다나 육사도 국방부가 반대하고 있지만 이전 압력이 거세지고 있기 때문에 그리고 신도시가 완성되면 보안상 이전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예상속에 서울 방향의 확장 가능성도 추가로 있는 편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대규모 메가 폴리스가 될 확률이 높다.

 

 

태릉 신도시 갈매 역세권 개발 계획 (Brand New City 개발)

 

태릉 골프장 부지와 함께 개발되는 갈매 역세권 개발 계획도 대규모 중앙 공원 계획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부지는 마치 칠레 처럼 길쭉한 형태가 특징인데 중간 갈매역 중심으로 상업 CBD 가 조성될 예정입니다. 

또한 LH 에서 명명한 신규 도시 개발 프로세스 Brand New City 형태로 개발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러하다. 좌측 하단 예시가 바로 갈매역세권 개발 계획이다.
갈매역 주변 상업용지 입체 특화 가운데 중앙공원
이것 저것 좋다고 한다.

 

 

기본 개발 계획도

 

태릉 신도시 교통망 확충 계획 (별내역 트리플 역세권 개발 계획)

 

신도시 시세 형성에 매우 중요한 것은 사실 자동차 및 버스 접근 시설보다 지하철입니다. 따라서 지하철 위주로 먼저 확인을 해보면 경춘선 갈매역과 별내역이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기준) 실제로 많은 갈매 지구에 실거주하고 계시는 분들의 가장 큰 태릉 개발에 따른 불만은 교통 시설의 확충입니다. 

 

현 태릉 신도시 발표에서 교통 대책은 빠져있는데 내년까지 검토해서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내년 발표될 검토 내용에는 하기 요구 사항에 대한 결과가 발표 될 예정입니다. (GTX B 갈매역, 6 호선 태릉 CC 역 신설 등)

 

 

현재 메가 폴리스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태릉 신도시 입장에서는 별내역이 있다고 해도 거리상 태릉 신도시의 끝 부분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태릉 신도시 지역을 커버할 수가 없습니다. 구리 갈매 지역과 태릉 골프장 부지 입장에서는 갈매역이 유리하지만 현행 갈매역은 배차간격도 길고 느린 경춘선 뿐이기 때문에 사실상 교통 사각지대 입니다. (현재 태릉 골프장이 대중 교통 접근이 힘든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리고 서울 시내 교통의 중심축인 GTX B 는 현재 계획은 갈매역을 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재 태릉 신도시의 중요한 현안은 갈매역의 GTX B 노선의 유치라고 할수 있습니다. 사실상 서울 외곽인 태릉에서 서울 중심지까지 10 분 ~ 15 분 이내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GTX B 노선의 유치가 필수적 입니다. 실제로 더 뒤에 있는 별내로 가서 GTX B 승차하는 것은 태릉 신도시 입장에서는 좋은 일은 아닌 것입니다. 

 

현행 철도 노선 관련 협의 점은 하기와 같습니다. 

 

  • 별내역 (경춘선 / 8 호선 연장 / GTX B 연장) 트리플 역세권 (별내 자이 더 스타 복합 단지, 스타필드 시티 예정) 
  • 갈매역 GTX B 정차 <- 협의 검토 중 (갈매역 중심 LH Brand New City 계획에 따른 상업 복합 시설)
  • 경춘선 분당선 직결 <- 제 4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 초안에 반영되어 검토 중 (춘천 - 강남 - 분당 연결)
  • 6 호선 구리 남양주 연장 <- 제 4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 초안에 반영되어 검토 중
  • 6 호선 태릉 cc 역 신설 <- 노원구 요구 사항 (신설된다면 위치는 태릉 골프장 신도시 내부가 될 예정) 
  • 면목선 경전철 연장 <- 구리시 요구 사항
  • 9 호선 연장 <- 구리시 요구 사항

 

별내역에 들어설 주상복합 아파트 및 복합 상업 단지, 하단 우측 이마트 옆 스타필드 시티 예정

 

 

현행 도로 문제도 동부, 북부 간선도로 상시 정체 구간으로 3 기 신도시인 왕숙 신도시까지 추가되면 정체가 더 심해질 것으로 예상 되는데 해당 문제 또한 서울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계획으로 어느정도 정체를 해소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2028 년 목표)
  • 갈매 IC 건설 사업 <- 현재 미정 구리시가 강력하게 요청 
  • 구리 ~ 태릉간 광역 도로 확장 공사 <- 현재 미정 구리시가 강력하게 요청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계획 2028 년 완공 목표이다.

 

 

 

한적했던 태릉 이제는 구리, 남양주와 합쳐 대규모 메가폴리스로 변화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태릉 골프장은 서울에서도 끝 자락에 위치한 곳으로 대학들이 몰려있고 특별한 일이 없다면 서울 사시는 분들도 그다지 왕래가 많지 않은 매우 조용한 동네였습니다.  최근에야 경춘선 숲길 등으로 사람들 입에 회자되면서 왕래가 오가기 시작했지만 전반적으로는 매우 조용하고 유동인구도 별로 그다지 많지 않은 (교통도 사실 그다지 편리하지 않음) 한적한 곳이었지만 본격적인 개발계획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이제 또 다른 서울의 중심지역으로 떠오르는 지역이 될 예정입니다. 

 

태릉 골프장
태릉 골프장 및 주변지역

 

태릉 골프장 주변 (골프장 옆의 저 울창한 수풀림은 어떻게 될까? 함께 잘 어우리 질까?)

 

태릉 신도시는 이제 첫발을 뗏다고 할수 있습니다. 2022 년 내년까지 확실한 광역교통대책이 제대로 발표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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