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년 트렌드 전망 관련 키워드 알아보기 (Feat. Recraft 파타고니아)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19 백신 접종이 점차 늘어나면서 일상은 조금씩이나마 회복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물론 세계적으로 현재 확진자수 증가로 일시적으로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었지만 그래도 점차 나아지는 추세임에는 확실하다고 생각하며 조금씩이나마 일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마 2022 년에는 조금 더 나아질 것이고 상황에 따라서는 아직은 조심스럽지만 펜데믹 종료의 해가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그렇다 하더라도 우리가 펜데믹 이전에 경험했던 세상은 더 이상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장기적인 글로벌 위기는 우리의 일상 생활 방식을 변화시켰고 그에 따라 비즈니스에서의 시장의 요구도 변화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차례로 2022 년에 반영 될 것입니다. 

 

2022 년 트렌드 키워드

 

 

이제 2022 년에 접하게 될 트렌드 분석에 대해 많은 자료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그 많은 자료를 다 분석할수는 없고 가장 자주 언급되는 트렌드에 대해 몇 가지 소개하면서 의견을 곁들일까 합니다. 

 

목차

  • 생명과학 기술의 모멘텀 
  • 비대면 문화를 뒷받침할 기술 키워드 
  • 메타버스, NFT 그리고 블록체인
  • ESG 사업 태양광, 수소, 전기차
  • Reuse 그리고 Recraft

 

 

1. 생명과학 기술의 모멘텀 

코로나가 영향을 끼친 가장 직접적인 기술은 역시 생명공학이라 할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해당 계열 기술에 엄청난 자금이 유입되었고 이로서 생명공학의 발달은 엄청난 모멘텀을 받았습니다. 더 오래걸릴 예정이었던 mRNA 계열의 백신도 믿을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출시되었습니다. Pfizer BioNTech 와 Moderna가 개발한 mRNA 기반 백신 그리고 머크의 최근 코로나 치료제 개발 등 생명과학 분야에서는 가히 혁신이었습니다. 코로나가 결국 차세대 분야라던 바이오 의약품 시대를 앞당겼다고 할수 있습니다. 벌써 향후 생명공학 분야에서 엄청난 혁신에 가까운 소식들이 계속 들려올 것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2022 년에도 역시 생명공학 관련된 키워드 유전자 가위, 게놈, mRNA 방식을 이용한 여러 분야의 백신 치료제, 바이오 의약품들은 계속 인기있는 키워드일 것입니다. 

 

엄청난 자본이 생명과학 분야에 투입되었고 이 분야의 혁신은 가속화 될 것이다.

 

2. 비대면 문화를 뒷받침할 기술 키워드

코로나가 가져온 가장 큰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는 바로 비대면 언택트 문화입니다. 기업들은 재택근무를 시도했고 배달 택배 업무가 급증했고, 몇몇 식당들에서 로봇을 이용한 무인화가 적용되었습니다. 경제에 대한 실험은 두렵고 실험을 할만한 규모를 갖추기도 어렵기 때문에 쉽게 할수 없었는데 코로나 덕택에 반강제로 비대면 언택트 경제를 실험할수 있게 되었고 비대면으로도 많은 업무들이 가능하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비대면 언택트 문화의 편리함을 체감한 이상 그리고 어느정도 가능하다는 것이 증명되었기 때문에 펜데믹이 끝나더라도 언택트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원격 근무가 보편화되면서 인터넷 안정성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사물 인터넷 (IoT) 은 2022 년 더욱 더 폭발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더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을 위해 6G 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입니다. 또한 원격 근무 뿐만이 아니라 전반적인 비대면 언택트 라이프 스타일을 뒷받침 하기 위해 언제 어디서나 자료를 받을 수 있는 클라우드 기술의 중요성도 더욱 커질 것입니다. 로봇도 마찬가지입니다. 2022 년 무인 편의점을 시작으로 소위 본격적인 인공지능과 로봇의 일상화는 가속화 될 것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비대면 경제

 

 

 

 

3. 메타버스, NFT 그리고 블록체인

코로나로 인한 갈곳 없는 자본은 결국 금융 시장으로 흘러들어갔고 올해 2021 년 자산의 폭등현상은 누구나 알고 있는 일입니다. 그중 블록체인 기술이 결합된 가상자산 시장의 인기는 그야말로 폭발적이었다고 할수 있습니다. 올해 비트코인과 알트코인들의 기록적인 상승률은 누구나 알고 있는 이야기일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EFT 까지 승인되었습니다.  2022 년에는 비트코인 뿐만이 아니라 다른 코인들도 EFT 가 출시될 것이라는 예상이 많습니다.  또한 이 분야에 대해 관심이 많은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실 것입니다. 메타버스와 NFT 는 이제 시작이라는 것을요.  올해 이미 메타버스와 NFT 는 그 가능성을 보였습니다. 페이스북은 사명을 메타로 변경했습니다. 2021 년 이들의 인기를 견인했던 주가는 2022 년 금리 인상 가능성으로 어떨지 모르지만 2022 년은 사실상 기술적으로는 NFT 와 메타버스가 더욱 대중화 되는 원년이 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NFT, 메타버스 그리고 블록체인

 

 

 

 

4. ESG 사업 태양광, 수소, 전기차

2021년은 사실상 ESG 투자 원년이라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2021 년에만 전세계적으로 ESG 관련 상품에 역대 최대 규모의 자금이 몰렸고 투자 성과도 선방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인기는 2022 년에는 더욱 가속화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물론 이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것은 ESG 중 E 친환경일 것입니다. 사실 탄소 중립을 비롯 여러 탄소저감 및 기후변화 트렌드에 대해 반감을 가진 분들도 많지만 이미 고래들의 투자는 이 분야에 계속되고 있으며 ESG 경영 강화로 태양광의 수요는 계속 늘어날 전망이며 전기차는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에 따른 공통점인 배터리 저장장치의 수요도 그만큼 커질 것입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ESG 에 대한 중요성이 더 커진 면이 있을 것입니다. 코로나 19로 대부분 비대면 경제로 돌아서게 되자 역설적으로 자연이 돌아왔다는 것을 확실히 느꼈기 때문일 것입니다. 대기의 질이 확실히 좋아졌고, 수질도 좋아져 호수에 물고기가 돌아왔습니다. 결국 많은 분들에게도 환경의 중요성이 새삼 인식되기 시작했고 그에 따라 ESG 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중요하게 생각할 것인 만큼 많은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고 2022 년에도 ESG 관련 키워드의 인기는 더 하면 더했지 덜 하지 않을 것입니다. 

 

ESG 분야의 키워드는 지속 인기가 있을 것이다.

 

5. Reuse 그리고 Recraft

코로나가 영향을 준 분야는 바로 집콕 경제입니다. 그중에서도 특이할만한 것은 바로 Reusable, Recycling, Recrafting 인데요. 코로나로 인해 엄청난 양의 1 회용품들이 사용되었고 사실 폐기물은 엄청나게 증가하게 된 면이 있습니다. 이러한 비대면 언택트 문화의 장점을 계속 가지고 가려면 바로 이런 1 회용품 및 폐기물 증가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요. 이러튼 저러튼 리유저블 그리고 업싸이클링 소위 재활용이 새로운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는 것입니다. 

 

파타고니아 재활용 제품 파일 플러스 컬렉션

 

이미 패션업계에서는 2021 년 대세로 자리잡기 시작했는데요. 친환경의 대표 기업이자 아웃사이더 (?) 파타고니아에서는 아예 Recraft 라는 브랜드를 운영중입니다. 사실 파타고니아라고 하면 대부분 후리스를 떠올리실 텐데요. 파타고니아는 적극적인 친환경 기업으로 이미 잘알려져 있고 또한 그것이 파타고니아의 인기의 요인이라 할수 있을 것입니다. 

파타고니아는 이미 원단을 재활용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플라스틱 병을 재활용하여 폴리에스터 원단을 만들어 후리스 생산에 적용하고  제품 생산 후 남은 나일론 원단, 방적 공장에서 모은 나일론 원사, 직조 공장에서 나온 자투리 나일론을 모아 재활용 나일론으로 제품을 생산합니다. 울도 마찬가지로 재활용 합니다. 

 

 

 

 

또한 파타고니아는 쉽게 버리지 말고 오래 오래 옷을 쓸수 있도록 수선 캠페인도 벌이고 있습니다. 파타고니아의 캠페인은 자사 옷 뿐만 아니라 타사 옷까지 수선해 주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비단 파타고니아 뿐만 아니라 많은 유명 패션 브랜드에서 재활용 제품들의 브랜드를 출시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코오롱이 리싸이클 나일론 원단 코오롱 나일론 원단을 개발하여 제품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리싸이클링은 이미 패션업계의 트렌드가 되고 있다.

 

 

 

2022 년을 대표하는 키워드는 이것 말고도 인공 지능, 사이버 보안, SNS 마케팅 등등 굉장히 많지만 가장 자주 언급되는 키워드로 생각되어 한번 선정해 보았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께서도 동의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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