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오픈 예정 대규모 복합쇼핑몰들 (롯데 동탄, 대전 신세계, 광명 AK ...)
올해 2021 년은 코로나 시국이 무색할 정도로 많은 복합쇼핑몰들이 오픈하는 한 해가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예전에는 확실히 복합쇼핑몰의 경우 대기업이 나서서 진출하는 경우가 많지 않았고 중소 유통업체 또는 디벨로퍼들의 니치 마켓이었는데 이제는 더 이상 복합쇼핑몰은 대기업들이 앞장서서 나름 유통업계의 새로운 돌파구로 여기는 듯 합니다.
더구나 호텔에 오피스까지 결합된 복합단지의 형태로 오픈되고 있는 것도 예전 쇼핑몰 단일 건물로 오픈되는 형태와 다른 모습이기도 합니다. 확실히 우리나라도 부동산 개발에 있어서 이런 대형화의 추세를 따라가고 있습니다.
롯데의 경우 "롯데몰" 그리고 신세계의 경우 "스타필드" 라는 복합쇼핑몰 브랜드를 따로 두고 출점 중인데요. 백화점도 복합쇼핑몰의 형태를 취하고 있어서 이제는 별로 구분조차 의미가 없어진 아닌가 싶습니다.
이제 올해 하반기 오픈 예정인 복합쇼핑몰들과 뜨거운 주변 상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 동탄 신도시
롯데타운 동탄 vs. 동탄 메타폴리스 Phase II 그리고 워터프론트 콤플렉스
1. 롯데 백화점 동탄점 (2021. 08. 20 OPEN / 롯데타운 동탄, 동탄 광역환승센터 부속 건물)
롯데 백화점이 7 년만에 선보이는 신규 점포로 규모면에 있어서 기존 경기 No. 1 이었던 현대 백화점 판교점보다 더 큰 영업 면적을 보유하고 있어 사실상 오픈시 경기도 최대 규모의 쇼핑센터라고 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롯데쇼핑에서 동탄점에 거는 기대가 대단하다는 것을 알수 있는데요. 기존 백화점들과 다르게 백화점과 함께 스트리트몰이 결합된 하이브리드형 복합쇼핑몰의 구도를 취하고 있으며 방역면에서도 최고 수준의 방역 시설을 갖추고 있다고 하네요.
SRT 동탄 복합 환승센터는 롯데가 완전히 장악한 것 같은데 롯데 백화점이 먼저 포문을 열었다고 할수 있습니다. 반대편 블럭에는 컨벤션 센터와 6 성급 호텔이 들어설 예정이며 완전히 완공시 메타폴리스를 능가하는 거대한 복합 단지 (MIXED-USE) 가 형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지역의 경우 2015 년 입찰당시 롯데, 신세계, 현대 모두 입찰했던 이미 경쟁이 치열했던 부지로 최고가 4144 억을 제출한 현대를 제치고 3557 억을 써낸 롯데가 선정되어 여러가지 특혜의혹이 있기도 했었습니다.
현재 동탄 롯데타운은 바로 건너편 이미 동탄 CGV 가 입점된 복합쇼핑몰 라 플로레스와도 함께 쇼핑 및 소비 상권의 클러스터를 형성하게 될 것으로 보이네요.
전체적으로는 동탄 광비콤이 이제 드디어 조금씩 완성되기 시작했다고 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동탄 현대 시티 아울렛 (2021 년 10 월 OPEN 예정 / 메타폴리스 Phase II)
말많고 탈도 많았던 메타폴리스 2 단계로 현대 시티아울렛이 10 월 오픈 예정입니다. 예정대로 10 월에 오픈했으면 좋겠는데 상황은 그때 되어봐야 알것 같습니다.
바로 옆의 스타즈 호텔의 경우 이미 오픈했고 조금씩 복합단지로서의 모습이 갖춰지고 있습니다.
3. 동탄 워터프론트 콤플렉스 (미정)
오픈 예정 쇼핑몰은 아니지만 동탄에 메타폴리스와 광비콤만 있는 것은 아닌데요. 남동탄에 워터프론트 콤플렉스도 많은 기대를 모은 복합단지입니다. 하지만 현재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현재 장및빛 미래를 꿈꾸기에는 현재 사업이 지지부진하다고 합니다. 사업성이 나오지 않는다고 하는데 내용을 보면 웬지 예전 용인 동백지구 쥬네브의 파워 업 버전 같다는 느낌도 드네요.
충청 대전 광역시
대전 신세계 사이언스 콤플렉스
대전 광역시 신세계 사이언스 콤플렉스 (2021 년 8 월 27 일 OPEN)
백화점 총량제라는 규제 때문에 신규 백화점 등 대형 쇼핑센터의 진출이 막히면서 갤러리아의 독주체제를 달렸던 대전 상권에 거대한 지각변동이 생기고 있습니다. 바로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과 대전 신세계가 오픈을 앞두면서 대전 유통가에 거대한 변동이 일어나고 있는데 대전 신세계는 당초 스타필드 대전으로 입점하려 했지만 계획을 바꾸어 백화점으로 입점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도 마찬가지이지만 대전 신세계도 호텔을 함께 오픈하면서 규모에 맞는 체류형 쇼핑 콤플렉스의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롯데와 마찬가지로 최근 백화점의 추세를 따라 비 유통시설인 어뮤즈먼트 기능이 대폭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대전 신세계 뿐만이 아니라 사실 올해 충정권의 복합쇼핑몰 오픈이 뜨거운데요. 그동안 충청권에는 이렇다할만한 초대형 복합 유통공간이 없었는데 갑자기 한꺼번에 들이닥친다는 느낌이랄까요?
이미 세종시에 어반 아트리움과 방축천 AK Mall 이 오픈된 상태인데 여기에 호텔과 함께 오픈한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그리고 추후 계룡시에 오픈할 이케아까지 포함되면 정말 충청권은 복합쇼핑몰간 경쟁이 엄청나게 격화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 정도 규모면 단지 충청권 고객만 염두해두고 진행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충청권 유입 인구도 상당해 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경기 광명시
AK Mall vs. GIDC Mall
1. AK 플라자 (2021 년 10월 / 태영 U 플래닛 복합단지 부속 건물)
경기 광명도 올해 하반기 뜨겁습니다. 여기도 GIDC 와 함께 꽤 오랫동안 개발을 해왔기 때문에 이미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실 것 같은데 드디어 이제 오픈이 임박했습니다.
아무래도 미디어 복합단지인 만큼 함께 오픈하는 TAKE HOTEL 테이크호텔 에도 커뮤널 룸의 개념이 도입되었다고 하는데 또한 인피니티풀도 있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아무래도 미디어센터와 결합된 쇼핑몰인 만큼 기존의 쇼핑몰과는 크게 다르다는 것이 AK 플라자 측의 설명인데요. 일반 오픈한 후 방문해 봐야 제대로 알것 같지만 미디어 크리에이션 시설로 명칭된 쪽이 눈길을 끕니다. 극장에 메가박스가 입점될 예정이라 건너편 라이벌 (?) GIDC 에 입점하는 CGV 와 함께 또 한번 광명에서 라이벌 구도를 펼칠 것 같네요.
2. 광명 GIDC Mall (2021 년 11 월 OPEN 예정 / 광명 GIDC 부속 쇼핑몰)
디자인 도시 광명의 정체성을 나타내 주는 복합 단지인 GIDC 는 디자인에 특화된 지식산업센터 (아파트형 공장) 로 GIDC 에 소속된 스트리트몰이 바로 GIDC Mall 입니다.
인도어와 아웃도어 쇼핑몰이 자연스럽게 조화되는 하이브리드 쇼핑몰로 주변 상권과도 어루러지는 구성입니다.
그 이외에 의왕 롯데 아울렛 타임 빌라스 1 단계 오픈 그리고 시흥 플랑드르 등 다른 단일 건물 복합 쇼핑몰도 하반기 오픈이 예정되어 있는데 코로나 시국이 무색하게 대규모로 오픈하고있는 복합쇼핑몰들은 코로나 이후를 벌써 준비하고 있는 듯 합니다.
이상으로 올해 하반기 뜨거운 핵심 쇼핑센터 오픈 일정과 뉴스를 알아보았습니다. 새로운 소식이 있으면 또 업데이트를 통해 전달드릴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