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관람 예약 신청 방법 입장료 주차장 총정리 (Feat. 북악산 등산로 추천 코스)
5월부터 청와대가 일반 시민들에게 개방된다는 사실은 이미 다 알고 계실텐데요.
방문객들이 몰리고 안전 문제등이 우려되어 당분간 예약 방문제로 진행하기 때문에 방문하시기 위해서는 예약 방법을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북악산 등산로도 개방되어 관람 거리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연계 관광이 가능한 주변 추천 호텔 숙박업소들도 함께 소개합니다.
그동안 TV 를 통해서만 볼수 있었던 청와대의 모습을 이제는 직접 관람할 수 있게 되었는데 청와대 본관은 물론 영빈관, 녹지원, 상춘재등이 일반인들에게 공개되고 특히 그 동안 단절되었던 북악산 등산로도 해당일 오전 7시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청와대 관람 사전예약 방법과 주변 호텔 숙박업소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봅니다.
청와대 관람 예약 방법 및 주차장 확인
예약은 청와대 국민품으로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초기에는 사전예약시 당첨 방식이었지만 선착순으로 바뀌면서 누구든 쉽게 예약하여 방문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언제든지 방문이 가능하다보니 오픈 초창기와 달리 여유로운 관람이 가능합니다.
청와대 관람 예약방법
현재 관람 예약 방식은 당첨제에서 선착순제로 변경되었으며 한번 신청하면 신청 정보 변경은 불가능하고 취소만 가능합니다. 신청할 때 주의해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 예약 방법 : 개방 행사 기간 5/22 이후 ~ 청와대 국민품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
- 개방 시간 : 현재 9 : 00 ~ 18 : 00 까지 1 시간 30 분 간격으로 일 6회 개방
- 관람료 : 무료
- 사진 촬영 : 가능
- 안내센터 : 1522-7760
- 휴관일 : 매주 화요일 휴관
단체를 제외 한팀당 6명까지 가능합니다.
하기 홈페이지에서 예약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예약은 어려운 것이 없습니다.
그대로 예약하기 클릭 후 방문 가능한 날짜 예약만 하시면 완료됩니다.
가이드가 잘 되어 있어서 상기 정보 정도만 입력되면 본인 인증 후 바로 예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청와대 방문 관람시 청와대 전체가 금연이며 취사는 당연히 금지됩니다.
텐트는 당분간 금지되지만 향후 풀릴 예정이며 청와대 경내 카페나 매점은 없지만 청와대 앞 청와대 홍보관인 사랑채에서 간단한 음료와 간식을 판매하는 카페가 있습니다.
청와대 사랑채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와 오시는 길 등은 하기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청와대 사랑채는 청와대와는 별개의 기관입니다.
청와대 주차정보
청와대 주차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경복궁 주차장
가장 많은 분들께서 택하는 주차장입니다.
왜냐하면 다소 멀지만 신교 공영주차장이나 효자동 공영 주차장은 주차를 하지 못할 때가 많기 때문인데요.
사실 이곳도 주말에는 거의 꽉 차는 주차장이며 대기시간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경복궁 주차장은 2시간에 3,000원이고 10분 초과시마다 800원 이며 운영시간은 아침 6 : 00 부터 밤 23 : 00 까지 입니다.
다소 청와대에서 도보로 10분 이상 걸어야 하지만 주변에 워낙 볼거리들이 많은 삼청동 길을 지나가기 때문에 느긋하게 커피 한잔 테이크 아웃 하시면서 도보로 걸어가기에 좋습니다.
2. 국립 현대미술관 주차장
주차비는 조금 높지만 주차 성공률이 높은 주차장입니다.
기본 1시간 3,000원 10분 초과할때마다 500원이며 운영시간은 아침 8 : 00 ~ 밤 23 : 00 까지 입니다.
국립 현대미술관의 전시 공연 시설등을 이용하실 경우 주차 할인이 있습니다.
3. 정독도서관 주차장
가장 저렴한 주차장이지만 인기가 엄청나서 주말에는 거의 주차가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그래도 주차하시려면 거의 문 열때 오셔야 합니다.
주차비는 1시간 2,280원 5분 190원 운영 시간은 24 시간으로 가성비가 좋습니다.
다만 첫째 세째주 수요일은 휴관일이기 때문에 그 부분은 알고 계셔야 합니다.
4. 효자동 공영주차장
청와대와 굉장히 가까운 장점이 있지만 주말에는 거의 주차가 불가능한 주차장입니다.
주차비는 5분당 250원이며 주차시간은 9 : 00 부터 18 : 00 까지 입니다.
5. 신교 공영주차장
신교 공영주차장도 청와대 바로 옆이기 때문에 주말 청와대 관람을 위한 주차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주차비는 5분당 250원이며 주차시간은 24시간입니다.
아예 이런 주차 고민이 싫다면 하기 모두의 주차장 앱을 통해 주차 정보를 얻어 주차할 수 있습니다.
공영 주차장 민영 주차장 공유 주차장 등 제휴된 수많은 주차장 정보를 제공하며 결제까지 앱에서 가능합니다.
주차권도 현장가 대비 60~ 80% 할인 받을 수 있는 모바일 할인권도 앱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모두의 주차장의 경우 주택 빌라 개인 상가 주차장을 렌탈할수 있기 때문에 훨씬 빠른 도심지 주차가 가능합니다.
또한 개인 주차장을 보유하신 분들도 반대로 모두의 주차장에 개인 주차장을 등록하여 수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 관람 코스
다음은 청와대 내부 지도입니다.
참고하시면 관람 코스 계획에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청와대 본관 : 대통령 집무, 외빈 접견 중심 건물
- 영빈관 : 대규모 회의와 외국 국빈들을 위한 공식 행사
- 대통령 관저 : 대통령과 그 가족이 생활하는 공간
- 수궁터
- 상춘재 : 외국 국빈들에게 한국 전통 가옥 소개, 의전 행사, 비공식 회의 장소
- 녹지원 : 경내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 녹지원의 상징인 16m 150년된 한국산 반송이 있음
- 대통령 비서실
- 춘추관 : 대통령 기자회견 장소 및 출입 기자들의 기자 송고실
- 무궁화 동산
- 칠궁
청와대 관람 꿀팁은 하기 동영상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그 이외 청와대 관람 소감들입니다.
살펴보시면 방문전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다음은 초기 5월 오픈시 관람기 입니다. 청와대 관람 명소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음악회를 비롯 많은 행사 프로그램들이 청와대에 열리고 있기 때문에 자세한 사항은 청와대 관람 신청 사이트인 청와대 국민품으로에서 행사 프로그램들을 확인하신 후 방문하시면 더욱 알찬 관람이 될 것 같습니다.
공연은 거의 주말공연이기 때문에 주말 방문계획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공연 정보도 함께 챙겨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음악회 퍼포먼스 창작 서커스 연극 코미디 공연 다양합니다.
북악산 등산로 개방 추천코스
그동안 통제되어왔던 청와대 뒤편 대통문이 개방되면서 북악산 등산로도 새롭게 개방되었습니다.
등산 코스 개방 시간은 하절기에는 오전 7 : 00 부터 오후 19 : 00 까지 동절기에는 9 : 00 부터 17 : 00 까지 개방됩니다.
다만 입산은 그 문 닫기 2 시간 전부터 제한됩니다.
상기 북악산 등산로 코스에 대해 자세히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하기 링크에 추천코스와 함께 세부 지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기 어플과 함께 등반하시면 훨씬 즐거운 등산이 될수 있습니다.
북악산 등반 포인트마다 게시판에 있는 QR 코드를 하기 앱으로 스캔하시면 다양한 북악산 관련 AR (증강현실) 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QR 코드 스캔만 하면 되기 때문에 사용법도 쉽습니다.
다음은 청와대 등산로 산행 소감과 정보입니다.
북악산 등반을 하시려고 생각 중인 분들께는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등산로가 굉장히 잘되어 있어 천천히 산책하듯 산을 오르면 어느새 전망대가 나타나게 됩니다.
봄 가을 특히 단풍 때 인기가 굉장히 멋질 것 같습니다.
참고로 북악산과 청와대 관람에 트렌디한 삼청동 관광까지 모두 연계해서 진행하고 싶은 분들은 아예 본격적으로 청와대 인근 숙박도 검토해 보실수 있는데요.
숙박을 검토하시는 분들께서는 하기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청와대 인근 인사동 삼청동 맛집과 청와대 경복궁 근처 북촌 추천 숙박업소들에 대한 정보들을 모았습니다.
북촌한옥마을 주변 추천 맛집 및 숙박 한옥 스테이 감성 숙소 BEST 5 (Feat. 청와대 연계 코스)
이상으로 청와대 관람 예약 신청 방법 주차장 북악산 등산로 코스 총정리하여 알아보았습니다.
2022년 벚꽃 개화 일정 및 지역별 축제 모음 (Feat. 전국벚꽃지도)
2022년 오픈 예정인 제주도 신규호텔 소개 (Feat. 반얀트리 제주 外)